2016.02.11 추가


http://developer.android.com/tools/publishing/publishing_overview.html


publishing과 관련된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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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발자 도움말 페이지


https://support.google.com/googleplay/android-developer/#


정독.



2. 개발자 등록 페이지


play.google.com/apps/publish/


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, 등록 수수료 25불을 결제해야 한다. (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 필요)




3. 매니페스트 파일 수정





-  패키지명 변경


apk파일을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고 나면 매니페스트 파일에서 사용한 패키지명이 url주소 뒤에 나타난다.


따라서 앱을 출시하기 전에 먼저 apk파일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패키지명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.


참고로 마켓에 앱 등록 이후부터는 패키지명을 수정할 수 없다. (수정하려면 기존 앱 삭제 후 재출시 해야함)



- 버전코드, 버전네임 명시


versionCode는 앱의 버전을 나타내는 정수값으로, 유저에게 보여지지 않는 값이다. (개발자용)


적당한 값을 주고 앱 업데이트때마다 값을 올려주면 된다.


versionName은 스트링값인데, 실제적으로 유저가 보게되는 앱의 버전 정보가 바로 versionName이다. 


나의 경우 초기 앱 등록 시 versionCode는 1로 하고 versionName은 0.1로 하였다.



- minSdkVersion 값 수정





앱 등록 시 사용자의 기기가 매니페스트에 명시한 minSdkVersion보다 낮은 버전의 기기이면 앱 설치가 불가능하다.


따라서 minSdkVersion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api 레벨의 최소값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. (호환성 확보)


그런데, 프로젝트에서 내가 사용하는 api 메서드들의 level을 맞추려면 minSdkVersion이 몇이 되어야 하는지를


어떻게 알 수 있을까? android에서 제공하는 lint 툴을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다.





lint는 sdk설치경로\tools 폴더 안에 위치하고 있는데, lint 프로젝트경로명 --check NewApi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.


위의 사진은 minSdkVersion을 4로 설정해놓고 lint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의 결과이다.


출력결과를 보면 current min이 4인데, TabListener를 사용하려면 API level 11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
그럼 매니페스트 파일의 minSdkVersion을 11로 맞춰놓고 다시 실행하는 과정을 반복하면 프로젝트가 필요로 하는 


최소 api level이 몇인지를 금방 알 수 있다.



4. 해상도에 따른 다양한 아이콘 이미지 파일 준비


다양한 기기들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 여러 장이 필요하다.


ldpi(120dpi) - 아이콘 사이즈 : 36 * 36(px)


mdpi(160dpi) - 아이콘 사이즈 : 48 * 48(px)


hdpi(240dpi) - 아이콘 사이즈 : 72 * 72(px)


xhdpi(320dpi) - 아이콘 사이즈 : 96 * 96(px)


xxhdpi(480dpi) - 아이콘 사이즈 : 144 * 144(px)


그리고 준비된 아이콘 이미지들을 res 폴더 내의 해당되는 drawable 폴더에 넣어 주면 된다.



* 나의 경우 따로 디자이너에게 요청해서 사이즈 별 앱 아이콘 이미지를 준비할 수 있었다.


* 해상도 별로 아이콘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도 발견했는데, 결과가 좀 이상해서 사용하지 않았다.


혹시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: http://romannurik.github.io/AndroidAssetStudio/icons-launcher.html#foreground.space.trim=1&foreground.space.pad=0&foreColor=607d8b%2C0&crop=0&backgroundShape=square&backColor=ffffff%2C100&effects=none



5. 해상도에 따른 다양한 Splash screen 파일 준비하기


애플리케이션이 Splash screen을 가지고 있다면 Splash screen에 대해서도 여러 이미지를 준비하는게 좋다.


(Splash screen이란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들어갔을 때 메인 화면이 나타나기 전 1~2초 정도 보여지는 페이지를


의미한다. 왜 그 보통 앱 처음 실행했을 때 로고 그림이랑 버전 정보 등이 나타나는 페이지가 있지 않은가..)


안드로이드 표준 문서를 보면 ldpi, mdpi, hdpi, xhdpi별로, small screen일 때, normal screen일 때, large screen일


때, extra-large screen일 때 대략 기기별로 어떤 사이즈를 가지는지에 대해 나타나 있다.


http://developer.android.com/guide/practices/screens_support.html


나의 경우 디자이너에게 hdpi normal screen에 해당하는 480x800 짜리 splash screen용 이미지 파일을 제작해달


라고 했고, 그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다음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해상도 별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.


http://romannurik.github.io/AndroidAssetStudio/nine-patches.html



* 꼭 해상도 별로 다양한 사이즈의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. 사실 내가 테스트한 기기 (갤럭시 S3


, nexus5, nexus7 에서는 drawable-hdpi 용 이미지 파일 하나로도 별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)




6. 마켓 등록용 고해상도 아이콘 및 그래픽 이미지 준비하기


먼저 마켓에 등록할 때 필요한 마켓용 아이콘 이미지가 필요하다.


아이콘 사이즈 : 512 * 512(px), 최대 파일 크기 : 1024KB, 파일 형식 : 32비트 PNG


마켓 등록용 고해상도 아이콘은 사용자들이 내가 올린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했을 때 보여지기 때문에 필요 하다.


그리고 그래픽 이미지를 위해 1024 x 500(px) 사이즈의 jpeg 또는 24비트 png파일이 필요하다. 그래픽 이미지는 애


플리케이션의 상세 정보의 상단위치에 표시되는 이미지이다.



* 그래픽 이미지가 무엇인지는 1번의 개발자 도움말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.









Posted by huammmm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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